• 홈 바로가기

IC-PBL 튜터교육

IC-PBL Tutor Training

IC-PBL에서의 튜터란?

  • IC-PBL에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 적절한 시기에 도움을 제공하는 교수자의 역활이 중요합니다. 만약 수업 내 학습자 팀의 수가 다수이거나, 학습내용이 방대하거나 전문적일 경우에는 교수자의 역활을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역활을 튜터가 맡게 됩니다.
  • 튜터는 학습내용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교수 경험이 있으며, IC-PBL 수업에 대한 사전지식을 갖고 있어야 원활하게 학습자 팀의 운영을 도울 수 있습니다.

튜터의 역할(출처: Barrows, 1985, 1988)

단계 IC-PBL과정 튜터의 역할
도입단계 초기활동 - 생소한 수업방법 소개하기
- 허용적 분위기 형성하기
- 학습자와 튜터의 역할 안내하기
문제 해결 단계 문제제시 - 학습자의 학습 촉진을 위한 질문하기
- 학습자의 교육적 난점 진단 및 중재하기
- 학습자의 고른 참여 유도하기
- 학습자의 학습 속도와 수준 조절하기
- 그룹 내 대안관계 조정 유도하기
문제 확인 및 학습과제 도출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문제 재확인 및 문제해결안 도출
학습정리 단계 문제해결안 발표 - 평가활동 안내하기
- 학습내용 정리하기
학습결과 정리 및 평가

튜터교육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