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항목 | 예 | 아니오 | 비고 |
1 | 문제로부터 학습이 시작되는가 | | | |
2 | 학습에 필요한 지식과 과학을 응용할 수 있는 포괄적 문제인가? | | | |
3 | 문제에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이나 상황이 제시되어 있는가? | | | |
4 | 학생인 학습자의 역할이 제시되어 있는가? | | | |
5 |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활동을 유도하고 흥미를 유발하는가? | | | |
6 |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일부만 포함되어 있는가? | | | |
7 | 문제해결을 위해 문제분석, 정보탐색, 계획하는 과정이 필요한가? | | | |
8 |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이 존재하는가? (Open ended problem인가?) | | | |
9 | 문제해결은 위한 접근 방법이 다양한가? | | | |
10 | 논쟁이나 토론의 여지가 있는가? | | | |
11 |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실제적 사례, 문제인가? | | | |
12 | 현실적인 사물이나 자료를 사용하는가? | | | |
13 |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사고 과정을 반영하는가? | | | |
14 | 문제해결에 활용되는 사물이나 자료 또는 정보가 다양한가? | | | |
15 |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사고 과정이 그 분야의 전문가나 엔지니어에 의해 사용되는 것인가? | | | |
16 | 학습자인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였는가? 또 이는 적절한가? | | | |
17 | 학습자 학생의 경험과 관련이 있는 문제인가? | | | |
18 |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과 같이 복잡한 문제인가? | | | |
19 | 둘 이상의 문제해결 단계가 필요한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