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에리카캠퍼스PBL센터

IC-PBL센터

IC-PBL Center

ERICA IC-PBL 안내

IC-PBL 정의

- IC-PBL이란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의 약자로 산업체(Industry), 지역사회(Society), 대학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한양대학교 ERICA의 교육모델입니다.

IC-PBL 유형: MECA

- IC-PBL은 「 I.현장에서의 문제 제공 여부 」와 「 II. 문제해결 과정 중에 현장 개입 여부 」에 따라서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유형을 구분 짓는 첫 번째 요인인 ‘현장 문제 제공’ 이란 현장으로부터 직접 문제를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로부터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로 ‘현장 개입’이란, 문제해결 과정 중에 어떤 방식으로든 현장 전문가 및 외부의 평가나 피드백을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 현장을 단순 방문하거나 현장 전문가 혹은 관계자와 면담 등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현장의 개입이 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IC-PBL 유형: MECA 도식 이미지

IC-PBL 유형: MECA 설명 표 이미지

ERICA IC-PBL 플랫폼

- ERICA IC-PBL은 사회 수요를 반영한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통섭형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전체 학과의 계열별, 전공별, 교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한양대 ERICA만의 차별화된 교육 모델

체제적 ERICA

ERICA IC-PBL안내

ERICA-PBL추진목적
- 사회수요를 반영한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통섭형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 고등교육 질 향상과 다양한 학습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 입학부터 취·창업까지 연속적인(seamless) 핵심역량 증진 교육과정을 선도할 혁신적 ERICA IC-PBL 교육 모델
ERICA IC-PBL프로세스
ERICA-PBL 학년별 교육과정

ERICA IC-PBL 졸업인증

- 2017년 신입생부터 필수 적용
- 총 4개 이상의 PBL 교과목 이수 의무화 : 공통 PBL 3개+전공 PBL 1개
ERICA IC-PBL 졸업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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