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에리카캠퍼스PBL센터

IC-PBL 센터

IC-PBL Center

인사말

한양대학교에리카캠퍼스 PBL센터장 이재복 한국언어문학과 교수 사진

먼저 가는 길의 즐거움

 한양대 ERICA는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중심으로 교육 방식을 혁신하겠습니다. IC-PBL이란 산업체와 학교와의 연계를 통해 산업 현장의 실제 과업을 학습 시나리오로 개발하여,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생생하고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 수요를 반영한 문제해결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한양대 ERICA의 교육 모델입니다. 학생 스스로가 사고와 행위의 주인이 되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이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는 수업 방식인 IC-PBL은 말 그대로 미래교육이 요구하고 있는 창의 융합 교육을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절실한 조건입니다.

 IC-PBL을 학교 전체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도입한 것은 한양대 ERICA가 최초입니다. 전 학년, 전 학과 학생이 PBL 교과목을 필수로 이수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실천적으로 향상하게 될 것입니다. 효과적인 IC-PBL 수행을 위하여 한양대 ERICA에서는 2016년 9월에 IC-PBL센터를 설립하였습니다. IC-PBL센터에서는 IC-PBL 환경 조성을 위하여 사전 교육, 각종 시범 사업과 공모, 워크숍, 세미나,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PBL의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구현을 위한 운영 정책 및 지침을 개발하고, 단과대학별 IC-PBL 모형을 개발하여 PBL 수업의 양적 확대와 질적 심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지나간 길을 따라가는 것은 안전하지만 새로운 성취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누군가 먼저 지나간 길, 이미 만들어져 있는 길이 아니라 길을 만들며 선도하는 일은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성취라고 믿습니다. 머물지 않는 자만이 먼 길을 갈 수 있다는 자명한 이치를 믿으며, IC-PBL로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만들어보자고 한양 구성원 모두에게 손을 내밀어봅니다.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