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에리카캠퍼스PBL센터

커뮤니티

Community

새소식

PBL 커뮤니티 목록 상세내용
제목 [뉴스레터(창간호)] 센터News-IC-PBL 소개
작성일 2018-04-19
첨부파일
내용
■ 센터 News
<IC-PBL 소개 : IC-PBL 정의 및 예시 사례 소개>
 
■ IC-PBL 정의
IC-PBL이란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의 약자로 산업체(Industry), 지역사회(Society), 대학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한양대학교 ERICA의 교육 모델입니다.
 
■ IC-PBL 유형
IC-PBL은 현장에서 문제를 제공받았는지, 문제해결 과정 중에 현장의 개입이 존재하는지에 따라서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유형을 구분 짓는 첫 번째 요인인 ‘현장 문제 제공’ 이란 현장으로부터 직접 문제를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로부터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로 ‘현장 개입’이란, 문제해결 과정 중에 어떤 방식으로든 현장 전문가 및 외부의 평가나 피드백을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 현장을 단순 방문하거나 현장 전문가 혹은 관계자와 면담 등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현장의 직접적인 개입이 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요인에 따라 IC-PBL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현장 직접 연계형, 현장 활용형, 현장 대응형, 문제해결의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 IC-PBL 유형별 정의 및 사례

다운로드수 0
조회수 89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